직업 상세 정보

금융상품개발자

금리변동률, 영업비용과 회사이익, 사회변화에 따른 금융상품에 대한 일반인의 수요를 고려하여 금융상품을 개발한다.

진로 설계

금융상품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경제학, 경영학, 보험학, 금융학 등을 전공한 후 금융회사의 상품개발부서에서 근무한다. 금융상품개발을 위해서는 국내외 경제흐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별, 목적별 상품개발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핀테크가 활성화되면서 인터넷이나 모바일전용 금융상품의 개발과 출시가 늘어나고 있고, 대학생, 중장년, 자영업자 등 다양한 대상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상품이 세분화되고 있어서 고객특성을 파악하여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해지고 있다. 또한 데이터에 기반하여 객관적이고 맞춤형 상품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면서 데이터분석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수학과 통계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보험계리사 CFP 보험계리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수리력(93) 재정 관리(92) 논리적 분석(90) 글쓰기(86) 판단과 의사결정(83)
필요 지식
경제와 회계(100) 경영 및 행정(96) 영업과 마케팅(94) 사무(93) 법(88)
성향
신체활동(90) 경제적 보상(80) 심신의 안녕(77) 성취(73) 다양성(63)
환경
자동화 정도(93) 공문, 문서 주고받기(93) 앉아서 근무(88) 이메일 이용하기(88)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강도(84)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