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증권딜러

고객을 대상으로 주식ㆍ채권 등 현물유가증권에 관한 영업 및 상담활동을 수행하며, 주식·통화·금리 또는 상품시장에서 파생되어 나온 상품들을 중개하거나 국내에 나와 있는 주식형 펀드 등에 대해서 안내하고 가입을 유도한다.

진로 설계

증권 및 외환딜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경영, 경제, 회계, 무역, 통계학, 금융 관련 학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업체에 따라서는 경영(MBA), 경제, 회계 분야 석사 이상의 학위를 요구하기도 한다. 증권중개인은 세계 경제현황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경기를 예측하거나 주식, 채권, 금융상품시장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는 역량도 필요하다. 금융투자협회 등에서 주관하는 증권투자, 파생상품투자, 펀드투자 등과 관련한 자격을 취득하여 업계에 진출할 수 있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금융·보험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증권투자상담사(비공인 민간) 투자자산운용사(비공인 민간) 파생상품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비공인 민간)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판단과 의사결정(88) 말하기(87) 협상(86) 선택적 집중력(83) 사람 파악(80)
필요 지식
경제와 회계(100) 산수와 수학(98) 경영 및 행정(95) 영업과 마케팅(94) 상담(89)
성향
경제적 보상(89) 성취(79) 이타(50) 지적 추구(49) 고용안정(46)
환경
자동화 정도(98) 외부 고객 대하기(98) 치열한 경쟁(97) 마감시간(93) 앉아서 근무(88)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