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보험상품개발자

보험회사의 전반적인 위험을 분석·평가·진단하며 보험상품 개발에 대한 인·허가 업무와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 등을 산출한다.

진로 설계

보험계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수학, 통계학, (금융)보험학, 경제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며 보험 및 연금회사의 상품개발부, 수리부, 계리부 등이나, 연금컨설팅회사, 보험계리법인 등에서 근무한다. 금융감독원에서 실시하는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입직에 유리한데, 보험계리사 자격은 1차, 2차 시험에 합격한 후 일정기간의 수습기간을 거친 후 금융감독원에 등록함으로써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객관식으로 치러지는 1차시험은 보험계약법, 경제학원론, 보험수학, 보험원리, 영어 등이 포함되며, 약술형 또는 주관식 풀이형으로 치러지는 2차 시험은 계리리스크관리, 보험수리학, 연금수리학, 계리모형론, 재무관리 및 금융공학 등이 포함된다. 예전에는 획일화된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했다면 고객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다양화된 고객금융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고객의 유형을 파악하고 세분하여 맞춤형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금융업계의 경쟁력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보험계리사 역시 새로운 금융서비스에 수요특성을 파악하는 전문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다. 특히 고령인구의 증가로 노년층을 위한 연금보험, 건강보험 등이 보험시장의 주력상품이 될 가능성도 커지고 있어 이들 보험상품의 개발, 미래예측을 위한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수학과 통계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보험계리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수리력(97) 재정 관리(93) 읽고 이해하기(89) 인적자원 관리(89) 논리적 분석(88)
필요 지식
산수와 수학(100) 경제와 회계(100) 사무(95) 경영 및 행정(90) 컴퓨터와 전자공학(89)
성향
경제적 보상(95) 신체활동(91) 개인지향(80) 인정(80) 성취(79)
환경
앉아서 근무(93) 정확성, 정밀성 유지(93) 이메일 이용하기(86)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86) 공문, 문서 주고받기(80)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