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자산운용가

신탁운용사(채권과 주식을 매매하고 펀드를 관리하는 펀드매니저가 있는 회사)에 소속되어 신탁자산을 관리·운용한다

진로 설계

자산운용가가 되기 위해서는 금융투자 관련 법규, 각종 투자기법, 리스크관리, 투자대상인 주식·파생상품·부동산 분석방법 등의 지식이 필요한 직업이다. 또한, 투자신탁운용사나 자산운용사 등에 입사하여 일정기간 이상의 운용업무경력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증권사에 입사한 뒤 주식투자의 노하우를 쌓아 금융자산운용가로 자리를 옮기거나 은행이나 보험사, 공무원연금, 국민연금 등의 자금운용부서에서 근무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국제)경제학, (국제)경영학, 금융보험학, 금융학, 재무금융학, 통계학 등을 대학에서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며 일부 회사에서는 석사 이상의 학위를 요구하기도 한다. 이 밖에 경제동향은 물론 산업 전반에 대한 구조적인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하므로 국내외 경기변화, 정부의 통화정책이나 재정정책이 본인이 운용하는 자산에 미칠 영향을 빠르게 감지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경제금융뉴스, 시황, 전문가 분석 등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접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산운용가의 판단에 따라 고객에게 막대한 리스크가 돌아갈수도 있는 만큼 항상 냉철한 사고력이 필요하고 고객의 자산을 관리한다는 의무와 책임에 기반한 직업윤리도 필요한 직업이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금융·보험학과 수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국제금융역(국가공인 민간) 글로벌자산운용역(비공인 민간) 자산관리사FP(국가공인 민간) 자산관리사[FP](국가공인 민간)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재정 관리(98) 수리력(94) 논리적 분석(94) 협상(92) 판단과 의사결정(91)
필요 지식
경제와 회계(100) 경영 및 행정(99) 영업과 마케팅(97) 사무(97) 산수와 수학(93)
성향
인정(91) 신체활동(86) 성취(85) 경제적 보상(84) 개인지향(83)
환경
치열한 경쟁(99) 자동화 정도(94) 갈등 상황(93) 재택근무(91) 연설, 발표, 회의하기(90)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