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신용분석가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주는 여신부서에 근무하면서 돈을 빌리고자 하는 기업, 소상공인, 혹은 개인의 신용을 분석하고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진로 설계

신용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경영이나 경제학, 회계, 통계학 관련 4년제 대학 이상을 졸업하는 것이 취업에 용이하다. 경영(MBA), 경제, 회계분야의 석사이상 학위를 요구할 수도 있다. 신용분석가는 주로 금융회사에 입사해서 실무경험을 거쳐 해당 분야 전문가로 육성되는 경우가 많다. 신용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회계, 재무, 현금흐름, 시장환경, 법규 등과 관련된 자료 해석 능력이 매우 중요하며 수시로 변화하는 경제 환경과 국가 정책에 대한 정보 수집 노력도 필수 요소이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CRA[신용위험분석사](국가공인 민간) 신용분석사(국가공인 민간) 신용위험분석사(국가공인 민간) 투자자산운용사(비공인 민간) 증권분석사(비공인 민간)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시간 관리(97) 재정 관리(97) 판단과 의사결정(96) 협상(95) 가르치기(94)
필요 지식
경제와 회계(100) 경영 및 행정(98) 영업과 마케팅(98) 산수와 수학(97) 고객서비스(93)
성향
경제적 보상(98) 성취(93) 인정(88) 지적 추구(88) 신체활동(83)
환경
자동화 정도(100) 치열한 경쟁(100) 갈등 상황(100)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영향력(100)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9)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