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교통계획·설계가

도로망이나 교통시설물을 계획·설계하고, 교통의 양, 속도, 신호의 효율성, 신호등 체계의 적절성 및 기타 교통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한 교통영향평가 및 분석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교통계획 및 설계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교통공학을 전공하여 활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부 과정에서 건축학이나 조경학, 토목학 등을 전공하면서 교통설계 관련 과목을 이수하거나 도시 및 교통공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건축, 토목, 환경, 도시 및 교통공학 등을 통합해 하나의 학부제로 운영하는 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관련 자격으로 교통기술사/기사/산업기사, 도로 및 공항기술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있다. 주로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연구소, 엔지니어링회사, 건설회사에 주로 취업하며, 그 밖에 부동산개발 및 컨설팅업체 등에 취업한다. 교통정보화(전자교통장비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관련 IT기업, 항공사 등에 취업하기도 한다. 이들은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연구원이나 대학교수로 활동할 수도 있다.

전공 학과

도시공학과 지구과학과 지상교통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교통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교통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문화재수리기능자(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공간지각력(98) 범주화(95)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4) 협상(92) 품질관리분석(91)
필요 지식
지리(98) 건축 및 설계(96) 법(96) 운송(91) 사무(91)
성향
애국(85) 타인에 대한 영향(83) 인정(82) 다양성(80) 심신의 안녕(79)
환경
앉아서 근무(85) 결과에 대한 책임(82)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2) 이메일 이용하기(80) 재택근무(80)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