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반도체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반도체 집적회로(IC)를 제조하기 위하여 전자이론의 지식과 장비조작원리를 응용하여 반도체 생산공정 조건을 설정하고, 불량원인을 분석해 조치를 취하며, 견본생산부품의 시험 등을 수행한다.

진로 설계

반도체공학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2~3년제 대학 및 4년제 대학교에서 전자공학, 전기공학, 통신공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연구·개발업무 종사자 중에는 대학원 이상을 졸업하고 진출하는 경우도 많다. 대학교의 전자공학과에서는 수학, 물리학 등 반도체공학에 필요한 기초과목을 비롯해 전자회로, 제어공학, 계측공학, 반도체소자 등의 관련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공부한다. 그러나 전자공학과 전기공학은 서로 중복되는 분야가 많기 때문에 하나의 학과나 학부로 통합하여 개설하는 대학도 있다.

전공 학과

(안경)광학과 물리·과학과 반도체·세라믹공학과 재료·금속공학과 전자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반도체설계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산업계측제어기술사(국가기술) 의료전자기능사(국가기술) 전자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기술 설계(97) 품질관리분석(94) 기술 분석(89) 장비의 유지(86) 조작 및 통제(85)
필요 지식
물리(100) 공학과 기술(100) 화학(100) 컴퓨터와 전자공학(98) 산수와 수학(98)
성향
경제적 보상(92) 지적 추구(81) 인정(77) 고용안정(74) 심신의 안녕(71)
환경
공문, 문서 주고받기(89) 이메일 이용하기(87) 치열한 경쟁(87) 연설, 발표, 회의하기(86) 자동화 정도(81)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