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전기안전기술자

송·변전 및 배전설비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및 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안전검사 실시, 사고조사, 사고예방대책수립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전기, 전자 계통의 대학, 2~3년제 대학 혹은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관련 교과목을 교육받은 후 각 회사에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교육기관에서는 전력계통, 에너지, 고전압, 제어 및 시스템, 전기 전자재료 분야 등 다양한 전기응용분야와 전자관련 학문을 배운다. 그 밖에도 서울정수기능대학 외 22개 기능대학을 통해서도 교육받을 수 있다. 관련자격증은 『전기공사업법』에 의거 전기공사의 규모별 전기기술자의 시공관리구분을 규정함으로써 전기기술자 이외의 자가 전기공사업무를 수행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전공 학과

(안경)광학과 에너지공학과 전기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산업계측제어기술사(국가기술) 전기공사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전기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작동 점검(89) 설치(80) 고장의 발견.수리(80) 장비의 유지(79) 장비 선정(71)
필요 지식
건축 및 설계(100) 공학과 기술(99) 물리(98) 안전과 보안(98) 산수와 수학(93)
성향
심신의 안녕(67) 다양성(63) 고용안정(58) 자율(54) 신체활동(51)
환경
실외 근무(93) 위험한 상태 노출(92) 보호장비 착용(92)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1) 서서 근무(90)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