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송·배전설비기술자

송배전설비의 건설 및 운용을 위한 기술개발과 전산관리, 송배전선로 자동화 설비운영 등에 대한 기술지원을 한다.

진로 설계

송배전설비기술자로 종사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2~3년제대학, 4년제 대학교에서 전기공학, 원자력공학, 전자공학, 통신공학 등을 전공한 경우가 많다. 전기공학과에서는 에너지공학, 전자회로, 제어공학, 계측공학, 반도체소자 등에 대한 이론과 함께 실험·실습을 병행한다. 기존에는 전기에너지의 생산, 이동 등에 대한 교과목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전기와 전자, 통신과의 접목된 기술과 연구들이 늘면서 대학에서 전기공학, 전자공학, 통신공학을 함께 공부하기도 한다. 국가기술자격으로 전기응용기술사, 전기기능장, 전기기사(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산업기사), 전기기기산업기사 등이 있다. 일부 전기공사의 경우 자격증 소지자가 반드시 참여하도록 법규에 규정되어 있어 전기설계, 시공, 감리업체에서는 자격소지자에 한해 채용하기도 한다. 송배전설비기술자는 전기공사업체, 전기기기설비업체, 감리업체, 통신업체, 엔지니어링업체, 종합건설회사, 발전·변전시설, 기업체 부설 연구소, 국공립 전기관련 연구소에 종사한다. 이밖에 국가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기술행정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이들 기관에서는 공개 채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업체 소속 연구소, 국·공립 전기관련연구원 등에서 연구·개발업무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입사 후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사람도 있다. 송배전설비공학기술자는 경력이 쌓이면 전기공사업체, 감리업체, 시공업체 등을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연구·개발업무를 담당했던 사람 가운데는 현장경험을 살려 대학에서 강의를 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전기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산업계측제어기술사(국가기술) 전기공사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전기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기술 설계(98) 설치(96) 장비의 유지(92) 품질관리분석(91) 고장의 발견.수리(91)
필요 지식
공학과 기술(96) 안전과 보안(95) 산수와 수학(94) 물리(94) 통신(92)
성향
경제적 보상(77) 심신의 안녕(64) 다양성(56) 지적 추구(54) 고용안정(52)
환경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7) 움직이는 기계(94) 실외 근무(92)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92) 다른 사람과의 접촉(90)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