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전자제품 및 부품 개발기술자

전자이론과 재료속성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상업용·공업용·의약용·군사용·과학용 전자제품 및 시스템을 연구·설계·개발한다.

진로 설계

전자제품개발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2~3년제 대학 및 4년제 대학교에서 전자공학, 전기공학, 통신공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연구·개발업무 종사자 중에는 대학원 이상을 졸업하고 진출하는 경우도 많다. 대학교의 전자공학과에서는 수학, 물리학 등 전자공학에 필요한 기초과목을 비롯해 전자회로, 제어공학, 계측공학, 반도체소자 등의 관련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공부한다. 요즘 전자제품들은 융합복합으로 구성되기에 기본은 전자공학?통신공학이 되지만,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컴퓨터공학 등의 전자회로 이외의 전공도 가능하다. 그러나 전자공학과 전기공학은 서로 중복되는 분야가 많기 때문에 하나의 학과나 학부로 통합하여 개설하는 대학도 있다.

전공 학과

물리·과학과 반도체·세라믹공학과 산업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재료·금속공학과 전자공학과 제어계측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산업계측제어기술사(국가기술) 전자계산기기능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전자응용기술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기술 설계(97) 기술 분석(89) 설치(83) 창의력(80) 전산(79)
필요 지식
공학과 기술(99) 산수와 수학(97) 물리(95) 컴퓨터와 전자공학(94) 영어(90)
성향
심신의 안녕(88) 인정(77) 경제적 보상(75) 신체활동(72) 지적 추구(68)
환경
이메일 이용하기(85) 앉아서 근무(84) 자동화 정도(83) 위험한 상태 노출(81) 실내 근무(7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