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천문·기상학연구원

천체와 지구대기의 물리적 특성 및 그것에 미치는 요인을 관찰·해석하고, 연구결과를 기초과학이나 항해, 기상예보 등 실제적인 문제에 적용한다.

진로 설계

천문·기상학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천문학과나 기상학과 등에 진학하여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한다. 우주에 있는 행성과 별, 우주공간에 관한 새로운 것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과학과 수학을 전공해야 한다. 자연과학 분야의 학과는 개별 학과보다 학부 단위로 학생을 선발하는 경우가 많아 대학 진학 후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 석사과정에 진학하면 자신의 전공에 대한 더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다. 특히 채용 시 박사 학위 이상으로 지원자를 제한하는 경우도 많아 박사 또는 박사 후 과정(post doctor)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련 분야의 연구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석사과정 중에 학내외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는 것이 필요하며 연구보조원(RA)으로 근무하면 입직 시 유리하다.

전공 학과

천문·기상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문제 해결(99) 전산(98) 공간지각력(98) 수리력(96) 시력(96)
필요 지식
정보가 없습니다.
성향
심신의 안녕(99) 고용안정(95) 인정(92) 애국(91) 경제적 보상(91)
환경
정보가 없습니다.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