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자연과학시험원

물리학, 천문학, 화학, 지학 등의 자연과학 분야에서 과학자의 연구개발 업무를 보조하거나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각종 시험기기와 장비를 설치하고 조작, 유지·관리하며 연구자의 관리 하에 시험·분석·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자연과학관련시험원이 되려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갖춰야 한다. 관련 분야의 전문대학을 졸업하거나 현장에서 전문기술자의 지도 아래 일정기간의 직무경험이 있으면 취업에 더욱 유리하다. 일부 산업체에서는 관련 분야의 해당 국가공인자격증을 요구하기도 하는데, 자격증이 있으면 취업 혹은 근무평정 시 가산점이 부여되고 자격수당이 따로 지급되기도 한다. 특히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화학분석기능사 자격증 취득은 취업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자연과학관련시험원에게는 자연과학 분야의 연구·실험에 대한 과학적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과 실험기구 및 첨단장비를 다루는 정밀성이 필요하다. 모든 실험결과가 실험기기와 연결된 컴퓨터로 분석됨에 따라 컴퓨터 운용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반복된 실험 속에서도 침착하게 결과를 끌어낼 수 있는 끈기와 인내력이 요구되며 연구과정에서 나타나는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물리화학적 계산을 신속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수리능력이 필요하다. 보통 정부기관, 연구소, 관련제품 제조업체, 엔지니어링 분야, 환경 분야, 의공학 분야 등에서 활동한다.

전공 학과

물리·과학과 수학과 자연계교육과 화학과 환경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행동조정(97) 범주화(96) 수리력(96) 논리적 분석(95) 기억력(95)
필요 지식
화학(100) 생물(98) 물리(92) 공학과 기술(89) 산수와 수학(82)
성향
심신의 안녕(94) 신체활동(89) 고용안정(86) 애국(82) 인정(80)
환경
자동화 정도(97) 위험한 상태 노출(95)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4) 결과에 대한 책임(90) 이메일 이용하기(88)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