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생물학연구원

모든 형태의 생명체에 대하여 그 기원, 발달, 해부, 기능관계 및 기타 원리를 연구하며 의학, 농업 등의 분야에 실제 적용부분을 개발한다.

진로 설계

생물학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생물학과, 생물공학과 등 관련 학과의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주로 자연과학과 관련한 기초지식을 쌓는 학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고학년이 되면서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대학원 과정에서 자신이 관심 있는 세부 전공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연구원이 되면 보통 석사 과정의 세부전공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학생 시절 다양한 연구에 참여하여 관련 논문을 저널에 제출하는 등 연구 경력을 쌓는 것이 필요하며, 연구보조원으로 일해보거나 일부 정부출연연구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현장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하면 관련 기관의 입직 시 많은 도움이 된다.

전공 학과

생명과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재정 관리(100) 범주화(100) 학습전략(100) 행동조정(100) 시간 관리(99)
필요 지식
생물(100) 화학(98) 산수와 수학(88) 공학과 기술(86) 영어(86)
성향
심신의 안녕(82) 고용안정(77) 경제적 보상(69) 신체활동(69) 지적 추구(66)
환경
이메일 이용하기(91) 공문, 문서 주고받기(86) 앉아서 근무(85) 정확성, 정밀성 유지(82) 질병 혹은 감염 위험 노출(82)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