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화학연구원

생산, 공정개발, 품질관리 및 정량분석 또는 분석방법의 개발, 새로운 생산물과 도구들의 산출 등을 목적으로 액체, 고체 기체물질 및 화합에 관한 연구, 분석, 종합 또는 실험을 수행한다.

진로 설계

화학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화학과에 진학하여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한다. 인턴십이나 산학협력을 통한 실험실 경험이 입직에 도움이 된다. 자연과학 분야의 학과는 개별 학과보다 학부 단위로 학생을 선발하는 경우가 많아 대학 진학 후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 석사 과정에 진학하면 분석화학이나 유기화학, 제약화학과 같이 자신의 전공에 대한 더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다. 특히 채용 시 박사 학위 이상으로 지원자를 제한하는 경우도 많아 박사 또는 박사 후 과정(post doctor)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련 분야의 연구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석사과정 중에 학내외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는 것이 필요하며 연구보조원(RA)으로 근무하면 입직 시 유리하다.

전공 학과

화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글쓰기(97) 듣고 이해하기(97) 수리력(97) 읽고 이해하기(96) 기억력(90)
필요 지식
화학(100) 물리(99) 영어(94) 산수와 수학(88) 컴퓨터와 전자공학(88)
성향
심신의 안녕(98) 고용안정(94) 성취(92) 신체활동(92) 개인지향(91)
환경
위험한 상태 노출(94) 정확성, 정밀성 유지(89) 이메일 이용하기(87) 질병 혹은 감염 위험 노출(84) 공문, 문서 주고받기(84)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