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화학제품생산기계조작원(고무·플라스틱 제외)

석유화학제품 및 기타 화학제품을 제조하기 위하여 중앙조정실조작원의 신호에 따라 각 공정(증류·정제·중합반응·흡수 등)의 장치 및 장비를 조작·관리한다.

진로 설계

화학제품생산기계조작원으로 일하려면 고교나 전문대 이상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각 제조사에 취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입사한 후 일정 기간에 해당하는 수습기간을 거쳐 조립이나 검사 분야에 관련된 제반업무를 익힌 다음 각사의 인력 운용상황에 따라 실무부서에 배치된다. 화학제품생산기조작원은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공정을 숙지하여야 하며 새로운 기계나 공법에 관한 신기술 습득 등 능력을 꾸준히 배양해야 한다. 화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소지할 경우 취업에 유리하며, 환경 및 안전에 대한 관심 고조로 산업안전, 소방설비, 가스 등의 안전관리자격증이나 대기환경, 수질환경, 폐기물처리 등의 환경 분야 자격증도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들은 주로 화학제품을 제조하는 모든 기업체 또는 관련 업체에서 근무한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화공기사, 산업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유연성 및 균형(96) 반응시간과 속도(96) 품질관리분석(95) 설치(93) 고장의 발견.수리(93)
필요 지식
화학(99) 상품 제조 및 공정(96) 기계(85) 안전과 보안(76) 물리(71)
성향
애국(59) 고용안정(52) 경제적 보상(44) 개인지향(43) 자율(36)
환경
위험한 상태 노출(100) 오염물질 노출(98) 소음 노출(97) 보호장비 착용(96) 위험한 장비 노출(93)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