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플라스틱제품생산기계조작원

플라스틱 물질을 얻기 위해 화합물을 혼합, 합성하여 플라스틱 구성부품 및 제품을 제조하는 기기를 조작한다.

진로 설계

플라스틱제품생산기조작원이 되는 길로서 고교나 전문대이상의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각 제조사에 취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화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소지할 경우 취업에 유리하다. 한편 환경 및 안전에 대한 관심 고조로 산업안전, 소방설비, 가스 등의 안전관리자격증이나 대기환경, 수질환경, 폐기물처리 등의 환경분야 자격증도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해당사에 입사하게 되면 일정 기간에 해당하는 수습기간을 거쳐 제조공정에 관련된 제반업무를 익히게 된다. 이러한 수습기간 동안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오리엔테이션 및 소정의 연수과정을 거친 후 인력 운용상황에 따라 실무부서에 배치받게 된다. 플라스틱 제조에 관한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공정을 숙지하여야 하며 새로운 기계나 공법에 관한 신기술습득 등의 능력을 계속적으로 배양하여야 한다. 이들은 주로 플라스틱제품 제조업체에서 근무한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화공기사, 산업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조작 및 통제(87) 품질관리분석(87) 장비의 유지(81) 정교한 동작(79) 고장의 발견.수리(76)
필요 지식
상품 제조 및 공정(94) 기계(86) 화학(58) 안전과 보안(41) 공학과 기술(29)
성향
심신의 안녕(15) 애국(14) 고용안정(11) 개인지향(11) 신체활동(11)
환경
움직이는 기계(95) 보호장비 착용(95) 위험한 상태 노출(95) 위험한 장비 노출(95) 소음 노출(95)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