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고무·플라스틱 제품 조립원

압출·성형·가공 공정을 거친 고무부품을 접착제·나사 등을 사용하여 완제품이나 부분품으로 조립한다.

진로 설계

고무 및 플라스틱제품조립원은 취업 시 나이나 학력에 제한을 받지 않는 편이다. 간단한 수조립은 몇 시간에서 며칠간의 현장 교육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자동조립라인이나 정밀조립은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기계, 전기, 전자, 통신 관련 학과 등을 전공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또한, 정밀전자기구, 배전반 등을 조립할 때는 공업계 고등학교 졸업자 정도의 전기기능이 필요하기도 하다. 공공직업전문학교에서는 기계조립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민간직업전문학교에서도 일정 개월 과정으로 PC 조립, 전자기기조립, 반도체 조립과정 등이 개설되어 관련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고 있다. 이들은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체 및 기타 제조업체의 플라스틱 조립 부문에서 근무한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화공기사, 산업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정교한 동작(86) 움직임 통제(84) 반응시간과 속도(78) 고장의 발견.수리(71) 품질관리분석(71)
필요 지식
상품 제조 및 공정(98) 기계(82) 화학(66) 물리(31) 식품생산(25)
성향
개인지향(16) 심신의 안녕(13) 고용안정(11) 애국(11) 경제적 보상(10)
환경
오염물질 노출(87) 실내 근무(71) 보호장비 착용(69) 소음 노출(62)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60)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