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직업운동선수

대중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하여 축구, 야구, 골프, 수영 등 경기에 참가한다.

진로 설계

프로운동선수는 대체로 초등학교나 중학교 때부터 해당 종목에서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정 종목으로 유명한 초등학교나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 등을 거치면서 운동선수로서의 기본을 다지거나 체육고등학교를 비롯하여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체육학과, 사회체육과, 생활체육과, 레저스포츠학과, 태권도학과, 골프학과 등에 진학해서 전문적인 교육과 운동 경험을 축적해야 한다. 고등학교까지는 학교를 대표하는 운동선수로 활약하다 졸업 후 바로 프로나 실업팀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고, 대학으로 진학하여 또 다시 학교 운동선수로 활동하다가 프로팀 또는 실업팀으로 가기도 한다. 학교 재학 중에 프로팀이나 실업팀의 스카우트 제안을 받거나, 학교 추천 혹은 본인의 지원으로 테스트를 거쳐서 입단한다. 프로운동선수는 계약을 통해 경기를 위한 운동만 하는 선수이고, 실업선수는 지방자치단체나 회사에 소속되어 사원자격으로 운동하는 선수이다. 우리나라보다 스포츠 시장이 큰 외국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다. 프로 운동선수의 인가나 수입 등이 과거보다 높아지고 때문에 프로야구, 축구, 농구, 골프, 배구 등의 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운동 감각과 신체 조건 그리고 후천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전공 학과

체육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유연성 및 균형(100) 신체적 강인성(99) 반응시간과 속도(99) 청력(97) 시력(95)
필요 지식
의료(80) 교육 및 훈련(77) 심리(73) 역사(65) 사회와 인류(64)
성향
성취(87) 인정(82) 애국(78) 경제적 보상(75) 타인에 대한 영향(71)
환경
걷거나 뛰기(100) 치열한 경쟁(100) 규칙적인 근무(100) 몸을 구부리거나 비틀기(99) 균형을 유지하기(99)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