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경기심판

각종 운동경기에서 규칙을 적용하여 경기를 진행한다.

진로 설계

경기심판이 되기 위해서는 프로운동 관련 협회에서 주관하는 교육 및 자격이수와 선발과정을 거쳐야 한다. 대한축구협회의 경우 1급~4급의 심판자격을 운영중이며, 이중 1,2급은 K리그 심판으로 활동할 수 있다. 교육과 자격은 이론, 체력테스트, 실기 등으로 구성된다. 프로야구의 경우 KBO 심판학교에서 실시하는 일반과정(10주), 전문과정(5주)의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으며 일반과정 수료자 중 우수자에 한해서는 KBO 및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심판으로 선발하기도 한다. 또한 꼭 프로경기의 심판이 아니더라도 동호회 등 사회인의 운동경기도 많으므로 다른 직업이 있으면서 병행하여 심판교육을 이수한 후 경기심판으로 종사하는 사람도 있고 최근에는 여성심판들도 활약중이다. 외국어실력을 갖추고 국제심판자격을 취득하면 국제경기에서 심판으로 활동할 수도 있다. 프로운동경기의 심판은 대부분 계약직으로 선발된다.

전공 학과

예체능교육과 체육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시력(89) 반응시간과 속도(88) 청력(72) 신체적 강인성(64) 모니터링(Monitoring)(63)
필요 지식
인사(98) 교육 및 훈련(98) 영어(91) 심리(91) 사무(86)
성향
인정(82) 애국(76) 타인에 대한 영향(74) 심신의 안녕(71) 경제적 보상(66)
환경
규칙적인 근무(99) 걷거나 뛰기(95) 균형을 유지하기(84) 연설, 발표, 회의하기(76)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강도(73)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