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실내장식디자이너

상가 및 주택 등 건물 내부공간의 구조 및 시설의 배치 등을 구상하여 디자인한다.

진로 설계

실내장식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주로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실내디자인학과, 실내건축학과, 건축학과 등을 졸업하거나 사설 교육기관에서 실내건축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우고 진출하는 것이 좋다. 대학에서는 실내디자인사, 실내공간론, 실내조형론 등의 이론뿐 아니라, 모형제작,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 이벤트디자인 등의 실기과정을 교육한다. 해외에서 인테리어 공부를 하고 취업하는 현직 종사자도 많은 편이다. 이론보다는 실무 능력이 우선시되므로 무엇보다 인테리어 작업에 대한 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 필요하며, 평소 방송, 영화, 공연 등을 통해 감각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인테리어전문회사, 실내건축공사전문업체, 인테리어 및 디스플레이 디자인사무소, 건설회사, 방송국 및 공연장 세트제작회사, 가구디자인회사, 조명디자인회사, 건축설계사무소의 인테리어디자인부서 등으로 진출한다. 채용 시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인맥이나 학교 추천 등을 통해 채용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자격증 소지 여부보다 실무능력과 경력을 우선으로 여기고, 포트폴리오 제출을 요구하는 곳도 있다. 업체에 취업해서 곧바로 디자인 업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공현장을 돕는 것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인테리어전문 회사의 경우 입사 후 일정 기간 경험을 쌓으며 능력을 인정받으면 팀장의 위치에 오를 수 있다. 또한 실무경험을 익혀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 관련 업체를 직접 자영하거나 인테리어 관련 부자재 업체를 운영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가정관리학과 건축·설비공학과 건축학과 실내디자인학과 조형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실내건축산업기사, 기사, 기능사(국가기술)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공간지각력(99) 창의력(98) 시력(98) 협상(98) 서비스 지향(94)
필요 지식
건축 및 설계(100) 디자인(100) 예술(98) 영업과 마케팅(89) 고객서비스(73)
성향
다양성(86) 이타(81) 인정(75) 성취(70) 지적 추구(66)
환경
갈등 상황(86) 전화 대화하기(86) 마감시간(85)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84)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83)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