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제품디자이너

제조될 상품의 형태를 구상하고 디자인한다.

진로 설계

제품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제품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를 하는 경우도 있고, 일부 비전공자는 디자인 관련 사설교육기관에서 디자인 수업을 받고 취업하기도 한다. 제품디자이너로 일하기 위해서는 기획, 디자인, 개발, 마케팅 등 제품 전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가전제품처럼 점점 소형화, 첨단 기능화 되어가는 제품을 디자인할 때는 제작기술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이다. 또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미술을 비롯한 문화예술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주로 전문디자인업체, 제품디자인업체를 비롯해 가전회사, 자동차회사 등의 디자인실에서 근무한다. 기업체에서는 대부분 공채로 디자이너를 채용하는데, 채용 시 필기시험과 디자인 실기시험을 거치고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도록 하여 디자인 감각을 평가한다. 각종 디자인 공모전에 응모하여 입상하면 채용 시 우대하기도 한다. 따라서 재학 중 다양한 제품디자인 공모전에 참여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다. 기본적으로 뛰어난 감각과 센스가 필요한 일이다. 유행의 변화에 민감하며 색채 및 형태 등에 대한 전문성도 있어야 한다.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독창적인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력과 표현력, 마케팅감각 등이 요구된다. 디자인의 많은 부분이 컴퓨터로 대체된 만큼 디자인 관련 컴퓨터 조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제품의 기술 및 공학적 특성에 대한 파악도 요구되고 있다. 한편, 제품디자인은 여러 명이 팀을 이뤄 작업할 때가 많으므로 팀워크를 잘 이룰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을 갖춘 사람이 적합하다.

전공 학과

공예학과 미술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예체능교육과 조형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제품디자인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창의력(84) 협상(75) 행동조정(65) 물적자원 관리(64) 정교한 동작(58)
필요 지식
디자인(100) 예술(99) 상품 제조 및 공정(98) 의사소통과 미디어(84) 영업과 마케팅(82)
성향
다양성(98) 자율(94) 성취(91) 경제적 보상(75) 인정(70)
환경
갈등 상황(95) 이메일 이용하기(87) 앉아서 근무(84) 공문, 문서 주고받기(82)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82)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