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웹디자이너

웹디자이너는 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고려해 웹의 구축 목적 및 내용을 웹사이트 상에 시각적으로 구현한다.

진로 설계

웹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디자인,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웹디자인, 게임디자인, 컴퓨터그래픽 전문 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는 것이 좋다. 취업 시에는 학력이나 자격증 취득 여부보다는 실무경험이 중요하므로, 본인이 직접 디자인한 작품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미리 준비해두어야 한다. 관련 자격으로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제품디자인기사, 포장기사, 컬러리스트기사,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등이 있다. 이들은 웹사이트 개발업체, 전문 디자인업체, 게임개발업체의 채용공고를 통해 입직하거나 업무가 있을 때 프리랜서의 형태로 개발자들과 팀을 이뤄 일한다. 웹디자이너는 웹사이트 개발업체에서 일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동안 경력과 실력을 쌓아 웹광고기획자, 웹마스터, 웹콘텐츠기획자 등으로 전직할 수도 있다.

전공 학과

광고·홍보학과 미술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조형학과 컴퓨터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웹디자인기능사(국가기술)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창의력(98) 시력(86) 기술 설계(83) 기술 분석(83) 정교한 동작(81)
필요 지식
디자인(100) 예술(96) 의사소통과 미디어(95) 영업과 마케팅(78) 사무(76)
성향
신체활동(89) 심신의 안녕(82) 개인지향(80) 자율(80) 지적 추구(77)
환경
재택근무(100) 앉아서 근무(91) 이메일 이용하기(86) 마감시간(82) 공문, 문서 주고받기(72)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