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조각가

목재, 석재, 진흙, 금속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입체적인 조각작품을 창작한다.

진로 설계

조각가가 되기 위해서는 조소과 등의 미술대학에 진학하여 기초적인 이론과 실기를 비롯한 전공 분야의 심도 있는 교육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대개 실기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중·고등학교 때 미리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학업과 미술실기 준비를 병행해야 한다. 그러나 정규교육과정을 거치지 않고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훈련하여 일정한 경지에 올라 미술 공모전에 입상한 다음 조각가의 길로 들어서는 사람도 있으며,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센터나 사회교육원의 관련 교육을 받고 조각가의 길로 들어서는 사람도 있다. 조각가가 되기 위해서는 작품전시회, 공모전 출품 등 꾸준한 작품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공 학과

미술학과 예체능교육과 조형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정교한 동작(86) 창의력(86) 공간지각력(66) 움직임 통제(66) 신체적 강인성(61)
필요 지식
예술(100) 디자인(99) 식품생산(94) 철학과 신학(94) 역사(92)
성향
개인지향(94) 자율(93) 성취(79) 심신의 안녕(74) 다양성(66)
환경
온몸 진동 노출(96) 위험한 장비 노출(93) 균형을 유지하기(93)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1) 비좁은 업무 공간(8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