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

애니메이터(animator)는 각종 게임물, 텔레비전과 극장용 애니메이션, CD타이틀,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동영상물 등에 활용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하여 기획과 콘티의 제작, 촬영, 편집 등을 수행한다.

진로 설계

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 사설학원 등을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울 수 있다. 과거에는 이름난 감독이나 애니메이터를 스승으로 모시고 제자의 자격으로 작업실에 들어가 일을 배우는 경우가 많았으나 점차 전문적인 교육기관을 통한 사회 진출이 늘고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로는 애니메이션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컴퓨터애니메이션학과 등이 있다. 입학 시 소묘 실기나 주어진 주제에 대한 만화창작 등의 실기고사를 치르는 곳이 많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애니메이션영화사, 애니메이션 연출이론, 만화기법 등 만화 및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론과 디자인기초, 색채실습, 스토리 작법, 영상편집, 셀 및 컴퓨터애니메이션 제작실습 등의 실기를 교육받게 된다. 애니메이터는 관련 회사에 고용되어 활동하는 사람도 있으며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도 많다. 주로 셀애니메이션, 컴퓨터애니메이션 등 애니메이션제작사로 진출하며, 게임개발자로도 활동한다. 애니메이션 제작사에서는 인력이 필요할 때 수시로 채용공고를 내는데 주로 경력이나 포트폴리오를 보고 채용하며, 관련 교육기관을 통한 추천 채용도 많은 편이다.

전공 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글쓰기(98) 창의력(96) 추리력(90) 기억력(86) 모니터링(Monitoring)(85)
필요 지식
예술(98) 디자인(97) 사회와 인류(91) 역사(85) 의사소통과 미디어(82)
성향
개인지향(88) 다양성(82) 자율(80) 인정(75) 경제적 보상(75)
환경
재택근무(96)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5) 앉아서 근무(90) 마감시간(89) 실내 근무(75)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