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학예사

박물관 및 미술관에서 소장품에 대한 관리, 전시기획, 학술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학예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또는 대학원에서 고고학, 사학, 미술사학, 예술학, 민속학, 인류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좋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의 경우 채용 시 관련 전공자로 응시자를 제한하는 경우도 있으며, 석사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미술관에서 근무하는 경우는 동양화, 서양화, 조각, 도예 등 미술 실기를 전공한 사람도 있다. 이밖에 대학의 큐레이터학과, 예술대학원이나 미술대학원의 예술기획전공, 예술경영학과, 박물관학과, 미술관학과, 문화관리학과 등에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교육받을 수 있다.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 큐레이터의 경우 ‘학예연구사’로 입사하여 3∼5년의 경력을 쌓으면 ‘학예연구관’으로 승진할 수 있다. 상당 기간 관련 경험을 쌓아 능력을 인정받으면 독립큐레이터로 활동하기도 한다. 사립 미술관이나 갤러리, 상업화랑의 경우는 학교 추천이나 인맥 위주의 채용이 주로 이루어진다. 이밖에 인턴사원을 공개 채용한 뒤 이들 중에서 정식직원을 채용하기도 한다. 또 공무원 시험을 통해 문화재청이나 지자체 혹은 문화재 관련 연구소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전공 학과

공예학과 문화·민속·미술사학과 미술학과 사진·영상예술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언어학과 역사·고고학과 조형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박물관및미술관정학예사 1, 2, 3급(국가전문) 박물관및미술관준학예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범주화(92) 읽고 이해하기(91) 글쓰기(91) 듣고 이해하기(80) 재정 관리(79)
필요 지식
역사(100) 사회와 인류(100) 예술(100) 지리(92) 철학과 신학(90)
성향
지적 추구(85) 인정(77) 고용안정(64) 다양성(63) 타인에 대한 영향(61)
환경
공문, 문서 주고받기(90) 연설, 발표, 회의하기(88) 이메일 이용하기(88) 전화 대화하기(83)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75)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