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기록물관리사

영구기록물이나 역사적 가치가 있는 기록물을 평가하고 편집하며, 기록물에 기초한 조사활동에 참여하고 기록물과 기록 자료의 안전한 보존을 감독한다.

진로 설계

기록물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록물관리학, 역사학, 문헌정보학 등을 전공해야 한다. 기록물관리 전문인력 양성과 지원을 위한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기록물관리학석사학위 이상, 혹은 역사학 또는 문헌정보학의 경우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하고 행정자치부령으로 정하는 기록물관리학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기록물관리사는 공공기관, 기업 및 연구소 등에 진출하며, 기록물관리사 혹은 행정업무 중 기록물관리를 담당하는 업무로 채용된다. 국공립 기관에서 근무하는 사서 및 기록물관리사는 공무원이므로 공무원의 승진 체계를 따른다. 이들 중에는 전문성을 강화시키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는 사람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기록물관리사는 각종 전자 자료를 포함한 기록물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전문성과 객관적 판단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공공기록 관리업무를 하는 경우 업무 중 접한 관련 정보를 누설하지 않는 도덕성과 정직성, 일에 대한 자부심도 필요하다.

전공 학과

문헌정보학과 문화·민속·미술사학과 역사·고고학과 철학·윤리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기록물관리전문요원(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재정 관리(100) 물적자원 관리(100) 신체적 강인성(100) 범주화(99) 움직임 통제(99)
필요 지식
역사(100) 사무(97) 철학과 신학(87) 국어(84) 법(82)
성향
애국(92) 인정(82) 지적 추구(79) 고용안정(79) 타인에 대한 영향(66)
환경
공문, 문서 주고받기(87) 이메일 이용하기(86) 앉아서 근무(86) 균형을 유지하기(83) 전화 대화하기(82)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