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대기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환경오염원을 분석하여 환경상태를 평가하고 각종 기준을 세우며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등 대기오염 문제를 예방하고 대기환경을 개선하는 것과 관련된 분야를 연구·개발한다.

진로 설계

대기환경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환경공학, 화학공학, 화학, 기계공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업체의 규모에 따라 다르며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연구, 개발 분야의 인력을 채용할 경우 석사이상 대학원졸업자에 한해 채용하기도 한다. 이들은 주로 대기 관련 시설 설비, 시공 및 관리업체에서 근무하며, 그외 국공립 대기관련 관리기관 및 중앙정부 및 지자체 공무원으로도 활동한다. 대부분 대기환경기사 등 관련 자격을 취득하고 입사하며 채용시 대기 외의 환경기사 자격을 요구하기도 한다. 경력이 쌓이면 대기환경기술사를 취득하거나 관련업체를 창업하여 독립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천문·기상학과 화학공학과 환경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기상예보기술사(국가기술) 대기관리기술사(국가기술) 대기환경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기술 설계(83) 재정 관리(77) 글쓰기(66) 학습전략(64) 조작 및 통제(62)
필요 지식
화학(100) 물리(98) 산수와 수학(95) 생물(93) 지리(92)
성향
애국(85) 지적 추구(75) 경제적 보상(75) 인정(73) 타인에 대한 영향(71)
환경
오염물질 노출(95) 움직이는 기계(91) 정확성, 정밀성 유지(89)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강도(84)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84)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