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보건위생·환경검사원

환경 및 위생과 관련된 불만을 조사하고 음식점, 식품가공 및 산업체, 호텔, 지역 상수시스템 및 기타 작업장의 위생, 공해관리, 위험물처리에 대하여 환경시설물을 평가하며, 식수나 용수를 정기적으로 채취·검사하고, 대기 오염원의 정기적 측정, 쓰레기 및 폐기물의 효율적 처리를 관리한다.

진로 설계

보건위생 및 환경검사원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식품공학, 환경공학, 화학공학이나 보건 및 안전 분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관련 분야를 전공하면 환경에 대한 연구와 설계, 개발 및 제조공정, 설치, 조작, 유지에 관한 공학적 개념과 원리를 배우게 된다. 또한, 보건위생 및 환경검사원은 오염물의 분석을 위해 화학 및 생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고 규정 위반 행위를 적발하기 위해 관련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공공부문, 민간부문 전체에 걸쳐 고용되는데, 공해방지시설이 필요한 기업체의 환경전담 부서, 방위산업체, 보건연구소, 방재시설업체, 환경용역업체 등에서 일하고 환경부 등 환경과 관련된 전문공무원이나 보건직 공무원인 식품위생감시원으로 일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보건관리학과 생명과학과 임상병리학과 해양공학과 환경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산업위생관리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범주화(91) 품질관리분석(82) 문제 해결(77) 논리적 분석(75) 읽고 이해하기(71)
필요 지식
법(98) 화학(91) 안전과 보안(82) 생물(80) 물리(76)
성향
고용안정(93) 지적 추구(92) 애국(91) 개인지향(88) 경제적 보상(82)
환경
질병 혹은 감염 위험 노출(97) 공문, 문서 주고받기(94) 자동화 정도(92)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0) 오염물질 노출(88)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