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자동차공학기술자

각종 차량의 차체, 엔진, 제동장치, 차대 및 기타 구성품에 관하여 연구 및 설계하며 개발 및 제조를 계획·감독한다.

진로 설계

자동차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은 자동차의 설비, 기능 및 성능에 관한 해박한 지식이 필수이므로, 대학에서 자동차공학, 기계공학 및 전기‧전자공학 등을 전공하고 관련 업체나 연구소에 취업해야 연구·개발 및 설계·생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기계계열 관련학과에서 이수하는 유체역학, 열역학, 고체역학, 동역학 등의 공학적 원리와 적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요구되며, 자동차 제조에 관련된 특수공정분야의 지식도 습득해야 한다. 또한 전기․전자 관련학과에서는 전장시스템 및 회로로직 등에 관한 수업을 이수한 후 자동차의 전장설계, 엔진 및 주행․제동 제어 등에 대한 응용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전문대학을 졸업한 경우에는 현장 실무경력을 통해 자동차공학기술자가 될 수도 있지만, 추가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을 쌓을 필요가 있다. 연구·개발 업무를 하는 경우에는 석사 이상의 학위와 그에 걸맞은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전공 학과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재료·금속공학과 제어계측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차량기술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9) 기술 설계(99) 품질관리분석(98) 재정 관리(97) 기술 분석(96)
필요 지식
공학과 기술(100) 물리(100) 산수와 수학(99) 기계(98) 상품 제조 및 공정(98)
성향
개인지향(97) 애국(93) 성취(91) 지적 추구(88) 경제적 보상(88)
환경
갈등 상황(94) 이메일 이용하기(89) 움직이는 기계(84) 전화 대화하기(83) 공문, 문서 주고받기(82)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