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항공공학기술자

항공공학적 원리(공기역학·추진·구조·안정성·제어)와 기술을 적용하여 항공기를 설계·개발·시험한다.

진로 설계

항공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및 전문대학의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항공사, 공항공단 등에 취업한 후에 사내 직무교육을 통해 정비, 검사, 항법교육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 외에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국내 민간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사내정비직업훈련원이나 그 밖의 항공정비관련 직업훈련기관에서 기술을 배우고 항공사에 취업하여 고등 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다. 우주산업을 포함하는 항공기에 사용되는 기술이 계속 발전하므로 새로운 기술 습득과 끊임없는 자기계발 노력이 필요하며, 영어 등의 외국어 소통능력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전공 학과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반도체·세라믹공학과 항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항공기관기술사(국가기술) 항공기관정비기능사(국가기술) 항공기체기술사(국가기술) 항공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항공장비정비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8) 기술 설계(97) 기술 분석(95) 설치(94) 장비의 유지(93)
필요 지식
공학과 기술(100) 물리(100) 산수와 수학(99) 기계(98) 컴퓨터와 전자공학(97)
성향
심신의 안녕(90) 애국(90) 지적 추구(75) 경제적 보상(72) 다양성(72)
환경
이메일 이용하기(85) 앉아서 근무(81) 연설, 발표, 회의하기(78) 실내 근무(72) 재택근무(67)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