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로봇공학기술자

로봇의 구성요소 및 주변장치, 툴 등을 설계·제작하고 시험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로봇기구를 개발한다.

진로 설계

로봇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는 길은 다양하다. 로봇은 다양한 학문의 결합으로 구현되므로 이공계열 학과의 다양한 학문을 전공한다면 로봇공학기술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 학부 때 전기, 전자, 기계, 전산 분야를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세부전공을 배울 수 있고, 또한 로봇관련 학과(전공)가 개설되어 로봇의 설계, 운영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로봇교육을 특성화하여 가르치는 로봇고등학교도 개설되어 있어 로봇설계, 운영, 제어, 디자인 등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다양한 학문적 지식과 함께 로봇을 직접 만들어보거나 로봇경진대회 등에 참가하여 경험을 쌓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

전공 학과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반도체·세라믹공학과 전자공학과 제어계측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기계설계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메카트로닉스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항공정비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창의력(100) 기술 설계(99) 기술 분석(99) 수리력(99) 문제 해결(98)
필요 지식
물리(100) 공학과 기술(100) 산수와 수학(100) 컴퓨터와 전자공학(99) 기계(99)
성향
애국(99) 인정(96) 성취(96) 자율(94) 타인에 대한 영향(94)
환경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5)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91) 이메일 이용하기(90) 의사결정 권한(89) 결과에 대한 책임(85)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