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공연·영화·음반기획자

공연작품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 작품 선정, 홍보, 마케팅, 공연결과 평가 등 제반 과정을 기획하고 추진한다.

진로 설계

공연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히 학력이나 전공에는 제한이 없으나 대학의 예술경영, 공연기획과, 연극영화 등의 관련학과에서 공연기획에 대한 이론과 기획실습을 익힐 수 있다. 또한 공연기획사, 극장 및 극단의 직원으로 시작하여 실무를 익히기도 하며 방송아카데미와 사설교육기관의 공연기획 프로그램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공연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무대, 조명, 음향, 의상 등 공연 전반에 대한 지식을 고루 갖추어야 하며 공연을 무대에 올려 많은 관객을 모으려면 홍보나 마케팅 관련 역량도 필요하다. 공연기획사에 취업하는 것 이외에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협동조합을 창업하는 등 활동분야도 점차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무용학과 방송·연예과 사진·영상예술학과 실용음악과 연극·영화학과 음악학과 정보미디어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무대예술교육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인적자원 관리(78) 가르치기(72) 읽고 이해하기(71) 말하기(69) 창의력(66)
필요 지식
예술(100) 의사소통과 미디어(95) 디자인(90) 국어(85) 영어(78)
성향
다양성(86) 신체활동(72) 지적 추구(54) 심신의 안녕(42) 타인에 대한 영향(40)
환경
공문, 문서 주고받기(87) 이메일 이용하기(87) 전화 대화하기(83) 재택근무(79) 다른 사람과의 접촉(79)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