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특정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광고, 홍보의 필요성을 분석하고그에 따른 적절한 방안을 계획하며 실행한다. 또한 고객을 위한광고물의 제작 및 광고행사를 기획·감독하고 조정 등을 한다.

진로 설계

대학에서 경영학, 통계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등 사회과학 분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통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조사전문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거나 코딩, 펀칭, 전화조사원, 출구조사원 등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실무경험을 쌓는 것도 필요하다. 최근 외국회사의 국내 진출이나 국내 기업의 해외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므로 외국어 실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으며 마케팅이나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등의 지식도 갖추어야 한다. 관련 자격증으로 사회조사분석사가 있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정규교육과정 외에도 한국생산성본부 등 관련 기관이나 사회교육기관, 사설학원 등에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주로 컨설팅회사, 광고회사 및 민간·공공부문에서 일하며 독립적으로 일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신문방송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컨벤션기획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창의력(93) 글쓰기(92) 협상(89) 설득(89) 읽고 이해하기(87)
필요 지식
의사소통과 미디어(99) 영업과 마케팅(98) 국어(87) 디자인(86) 사무(83)
성향
다양성(91) 경제적 보상(88) 신체활동(86) 성취(81) 지적 추구(79)
환경
갈등 상황(99)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7) 마감시간(93) 이메일 이용하기(90) 재택근무(89)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