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조사전문가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이나 공공영역의 정책 수립 및 학술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조사를 설계, 기획한다. 자료수집 과정 전반을 관리하고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발견한 사실과 함축된 의미를 보고서 등의 형태로 작성하여 보고한다.

진로 설계

·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기업에서 조사전문가를 채용할 때 전공의 제한을 두지 않으나 통계학, 경영학, 소비자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전공자를 우대하는 편이다. 다국적 기업이나 해외의 고객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과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전문적인 통계서비스를 요구하는 시장흐름에 발맞춰 단순 통계분석에서 벗어나 전문지식에 기반한 다양한 컨설팅능력이 점차 요구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서는 변화하는 시장상황과 다양한 사회변화에 깊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광고·홍보학과 사회교육과 사회학과 신문방송학과 심리학과 통계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1,2급(국가기술) 사회조사분석사1급(국가기술) 사회조사분석사2급(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가르치기(89) 공간지각력(79) 글쓰기(79) 전산(77) 논리적 분석(75)
필요 지식
사무(98) 산수와 수학(96) 국어(95) 영업과 마케팅(94) 사회와 인류(91)
성향
지적 추구(88) 다양성(86) 개인지향(78) 신체활동(74) 애국(64)
환경
재택근무(99) 갈등 상황(97) 마감시간(94)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4) 정확성, 정밀성 유지(93)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