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회계사

회계에 관한 용역업무를 계획 및 관리하고, 의뢰인의 위임에 따라 재무회계서류의 작성, 기업의 소득세보고서 작성, 재무회계감사 또는 증명을 하며, 재무서류의 조정, 재무조사 및 기타 회계사무에 관한 상담을 한다.

진로 설계

회계사가 되기 위해서는 금융감독원에서 시행하는 회계사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회계사 시험에 응시하려면 먼저 영어시험에서 합격에 필요한 점수를 취득하고 1차 시험과 2차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치루어지며 경영학, 경제원론, 상법, 세법개론, 회계학 등의 과목에 대하여 평가가 이루어지며 2차 시험은 주관식으로 재무관리, 회계감사, 원가회계, 재무회계 에 대하여 평가가 이루어진다.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한 후에도 회계법인, 공인회계사회, 금융감독원 등 관련 기관에서 실무수습을 받고 한국공인회계사회에 등록해야만 정식 회계사로 활동할 수 있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공인회계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재정 관리(100) 수리력(99) 협상(99) 논리적 분석(97) 설득(97)
필요 지식
경제와 회계(100) 법(99) 경영 및 행정(99) 상담(96) 사무(93)
성향
인정(97) 경제적 보상(95) 신체활동(95) 성취(94) 심신의 안녕(94)
환경
치열한 경쟁(97) 자동화 정도(96)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영향력(96) 재택근무(92) 앉아서 근무(91)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