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가축사육종사원

조류, 파충류, 모피생산 동물, 가금, 엽조류를 포함하여 소, 양, 돼지, 산양, 말 등과 같은 가축을 번식·사육하며 낙농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활동을 기획하고 수행한다.

진로 설계

가축사육종사원은 살아 있는 가축을 다루며 사람의 먹을거리와 관련된 일을 하므로 가축의 사육, 번식, 사료, 질병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농업계 고등학교의 축산과,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축산 관련 학과에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다. 농업계 고등학교의 축산과, 축산운영과 등에서는 가축관리, 번식, 방역, 사료제조, 축산가공 등에 대해 공부하며,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는 동물생리학, 동물영양학 등의 기초이론과 유전학, 사료학, 번식학, 축산경영학 등의 전문 분야를 공부한다.

전공 학과

농업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가축인공수정사(국가전문) 축산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신체적 강인성(79) 유연성 및 균형(75) 움직임 통제(66) 재정 관리(61) 고장의 발견.수리(46)
필요 지식
식품생산(100) 생물(98) 영업과 마케팅(68) 경영 및 행정(65) 경제와 회계(60)
성향
개인지향(80) 자율(58) 고용안정(58) 성취(30) 애국(25)
환경
오염물질 노출(99) 주말 및 공휴일 근무(98) 서서 근무(98) 걷거나 뛰기(97) 매우 춥거나 더운 기온(97)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