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조경원

가로나 정원에 나무를 심고 가꾸며 조경시공기술자의 지시에 따라 장비나 나무를 운반하고 구멍을 파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조경원(원예사 포함)이 되기 위한 일반적인 학력조건은 없다. 다만 숙련공의 보조로 근무하며 경력을 쌓아 숙련공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직업전문학교에서 조경관련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배우거나 실업계 고등학교의 조경과, 환경조경과, 자영조경과 등에서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조경사로 근무를 하면서 조경기사 등의 자격을 취득하여 설계 및 시공 업무를 하기도 한다. 조경원(원예사 포함)은 일반적으로 현장소장이나 작업반장, 현장 작업원의 인맥을 통해 취업한다. 건설회사의 조경부서, 조경공사업체, 조경식재공사업체,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체, 조경관리업체, 정원수 및 온실 재배업체 등에서 근무한다. 이외에도 대한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공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경력이 어느 정도 쌓이면 작업반장이 될 수 있으며, 계속 경력을 쌓거나 대학교에 진학해 조경기사나 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면 공사를 관리할 수 있는 위치까지 승진할 수 있다. 이밖에 경영능력과 자금을 갖추면 조경업체 등을 직접 창업할 수 있다.

전공 학과

농업학과 산림·원예학과 조경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산림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기술사(국가기술) 임업종묘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종자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신체적 강인성(94) 유연성 및 균형(69) 장비 선정(63) 창의력(62) 품질관리분석(60)
필요 지식
생물(96) 건축 및 설계(72) 식품생산(70) 운송(63) 물리(58)
성향
다양성(75) 이타(53) 고용안정(27) 지적 추구(25) 심신의 안녕(25)
환경
실외 근무(95) 움직이는 기계(91) 위험한 장비 노출(89) 다른 사람과 신체적 접촉(88) 몸을 구부리거나 비틀기(88)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