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방송·통신·인터넷케이블 설치·수리원

전화선, 광케이블 등 통신망에 기초가 되는 통신선을 설치·수리한다.

진로 설계

통신·방송 및 인터넷케이블설치 및 수리원은 설계도면을 이해하고 전자 및 통신구조와 관련한 부품, 장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대학에서 전기, 전자, 통신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사설학원에서 무선설비, 통신선로 등에 대한 이론과 실습교육을 받고 취업하기도 한다. 업체에 따라 경력이 많은 수리원들과 한 조를 이루어 보조원으로서 실무를 배우고 경험을 쌓도록 하는 곳도 있다. 국가기술자격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전파통신기사(산업기사, 기능사), 무선설비기사(산업기사, 기능사), 방송통신기사(산업기사, 기능사), 통신선로산업기사(기능사), 통신설비기능장 등이 있다. 통신·방송 및 인터넷케이블설치 및 수리원은 통신업체, 초고속망 설치업체, 방송사, 통신공사 전문업체 등에서 종사한다. 통신업체에서는 전문대졸 이상, 그 외 공사전문업체 등에서는 고졸 이상 또는 학력과 전공에 상관없이 경력자를 우대하기도 한다. 통신관련 장비, 시그널 등이 색깔로 구성되거나 구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색맹 또는 적록색약인 사람은 채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무선설비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방송통신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통신기기기능사(국가기술) 통신선로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정보통신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설치(95) 유연성 및 균형(95) 고장의 발견.수리(92) 움직임 통제(91) 장비 선정(90)
필요 지식
통신(100) 컴퓨터와 전자공학(96) 기계(91) 고객서비스(84) 안전과 보안(80)
성향
개인지향(83) 신체활동(33) 지적 추구(29) 경제적 보상(23) 애국(21)
환경
고지대 작업(100) 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100) 위험한 상태 노출(99) 걷거나 뛰기(98) 몸을 구부리거나 비틀기(98)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