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컴퓨터설치·수리원

컴퓨터 및 주변기기를 설치하거나 오작동 되는 원인을 찾아 장애를 처리한다.

진로 설계

컴퓨터설치 및 수리원으로 일하려면 고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2~3년제 대졸 출신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특성화고등학교와 2~3년제 대학의 전기·전자, 컴퓨터, 전산, 통신 관련 학과가 있으며, 훈련기관으로는 가전 회사의 사내 직업훈련원과 전기·전자 및 컴퓨터 관련 직업전문학교가 있고 민간이 운영하는 학원도 있다. 컴퓨터설치 및 수리원은 컴퓨터에 사용되는 복잡한 구성부품을 검사해야 하기 때문에 좋은 시력이 요구되며 색상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기 때문에 뛰어난 의사소통능력과 단정한 외모가 요구된다. 모든 컴퓨터의 운영언어는 영어이므로 기술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영어 독해능력도 갖추면 유리하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PC Master[정비사](국가공인 민간) PC 정비사(국가공인 민간) 사무자동화산업기사(국가기술) 전자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고장의 발견.수리(94) 전산(91) 설치(91) 작동 점검(87) 장비의 유지(86)
필요 지식
컴퓨터와 전자공학(99) 통신(96) 공학과 기술(94) 고객서비스(92) 기계(88)
성향
개인지향(96) 타인에 대한 영향(71) 지적 추구(71) 심신의 안녕(71) 경제적 보상(66)
환경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영향력(99) 의사결정 가능성(98)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강도(97)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97)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7)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