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광석·석제품생산기계조작원

석재를 절단·성형 가공하여 건물 및 기념비용 석제품, 포장용 판석, 가구 및 장치물, 조상, 병, 그릇 및 용기 등을 제조하는 기기를 조작한다.

진로 설계

일반적으로 특별한 학력이나 자격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공업계 고등학교나 전문대학에서 관련분야를 전공하면 업무수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되는 방법은 보통 공업계 고등학교나 전문대학 등에서 재료, 요업 등과 관련하여 교육을 받고 업체에 취업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숙련공의 보조원으로 취업한 후에 경력과 기능을 쌓아 전문가로 성장하는 방법이 있다. 광석 및 석제품가공기조작원은 현장부서에서 실무경험을 쌓아서 일정기간이 지나면 작업현장의 작업반장이나 주임으로 성장이 가능하고, 컴퓨터조작과 제어장치조작이 가능하면 제어장치조작원을 겸할 수 있으며 중간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다. 또한 일반 기계조작 직무를 수행하고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면 제어장치조작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연삭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신체적 강인성(97) 정교한 동작(95) 조작 및 통제(94) 움직임 통제(94) 장비의 유지(91)
필요 지식
상품 제조 및 공정(94) 기계(85) 건축 및 설계(78) 디자인(74) 공학과 기술(71)
성향
개인지향(49) 경제적 보상(29) 다양성(28) 지적 추구(25) 인정(23)
환경
온몸 진동 노출(100) 위험한 장비 노출(100) 오염물질 노출(99) 경미한 화상, 자상, 찔림 등 노출(96) 매우 춥거나 더운 기온(95)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