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시멘트·광물제품생산기계조작원

석회석이나 석고를 가열하는 소성작업을 거쳐 각종 시멘트와 석회, 콘크리트 등을 제조하는 장치를 조작한다.

진로 설계

일반적으로 특별한 학력이나 자격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공업계 고등학교나 전문대학에서 기계 또는 전기 관련 분야를 전공하면 업무 수행 및 적응에 도움이 된다. 되는 방법은 보통 공업계 고등학교나 전문대학 등에서 재료, 요업 등과 관련하여 교육을 받고 업체에 취업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숙련공의 보조원으로 취업한 후에 경력과 기능을 쌓아 전문가로 성장하는 방법이 있다. 요즘은 자동제어 등을 위하여 컴퓨터 조작 등에 익숙하여야하므로 전문대 등에서 이를 포함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하지만 현장에서의 실무 경험만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업무에 해당한다. 현장부서에서 실무경험을 쌓아서 일정기간이 지나면 작업현장의 작업반장이나 주임으로 성장이 가능하고, 컴퓨터조작과 제어장치조작이 가능하면 제어장치조작원을 겸할 수 있으며 중간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다. 또한 일반 기계조작 직무를 수행하고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면 제어장치조작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들은 주로 시멘트, 석회, 콘크리트, 플라스터 제조업체에서 근무한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콘크리트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신체적 강인성(97) 반응시간과 속도(95) 움직임 통제(92) 유연성 및 균형(89) 조작 및 통제(88)
필요 지식
상품 제조 및 공정(96) 기계(87) 화학(62) 안전과 보안(61) 건축 및 설계(53)
성향
고용안정(66) 경제적 보상(38) 인정(31) 성취(30) 타인에 대한 영향(27)
환경
소음 노출(96) 위험한 장비 노출(96)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6) 오염물질 노출(95) 온몸 진동 노출(93)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