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금속가공제어장치조작원

금속의 정련(불순물 제거해 순도를 높임), 제련(광석에서 금속을 추출)을 통해 철과 비철금속 등을 생산하기 위한 설비나 장치를 조작한다.

진로 설계

특별한 학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다만, 공업계 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에서 금속가공, 금속재료 관련 교육을 일정 기간 수료하면 취업할 수 있다. 공업계 고등학교에서는 금속과나 재료과 등에서 금속가공 등을 배울 수 있으며, 대학의 경우 신소재공학부, 재료공학부, 기계공학부 등에서 관련 이론과 함께 좀 더 폭넓은 지식을 공부할 수 있다. 사내 직업훈련원에서도 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필요한 현장교육을 실시하는 등 해당 기능공을 양성하고 있다. 설비구입 업체에 교육을 의뢰하여 설비 조작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고, 컴퓨터 관련 CAD, 엑셀, 3D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업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근무처는 주로 제철, 제강과 같은 제 1차 금속산업에 해당한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금속재료시험기능사(국가기술) 압연기능사(국가기술) 열처리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조작 및 통제(97) 신체적 강인성(92) 기술 설계(87) 작동 점검(86) 고장의 발견.수리(82)
필요 지식
상품 제조 및 공정(99) 기계(98) 화학(90) 공학과 기술(86) 안전과 보안(80)
성향
경제적 보상(41) 고용안정(40) 성취(30) 다양성(20) 지적 추구(18)
환경
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99)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7) 소음 노출(97)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6) 위험한 상태 노출(9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