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오토바이정비원

오토바이 제품별 특성을 파악하고, 엔진 및 동력전달장치, 바퀴, 브레이크 계통, 연료주입부 등을 정비·점검·수리한다.

진로 설계

오토바이 정비원이 되려면 공업계 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 기능대학 등에서 자동차 및 기계 분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오토바이와 자동차가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인 작동원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자동차에 대한 정비지식이 있는 사람이 오토바이 정비를 쉽게 배울 수 있다. 전반적인 기계에 관한 이해와 지식 그리고 정비경험이 축적되어야 오토바이의 문제를 정확하고 빠르게 진단하고 해결하는 오토바이 정비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오토바이를 만드는 제조회사에서도 일부 오토바이 정비 희망자에게 체계적 훈련을 시키기도 한다. 관련 국가기술자격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동차정비기능장·기사·산업기사·기능사가 있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동차검사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자동차정비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국가기술)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고장의 발견.수리(93) 작동 점검(92) 장비의 유지(90) 설치(86) 장비 선정(84)
필요 지식
기계(86) 고객서비스(78) 영업과 마케팅(74) 운송(68) 경영 및 행정(67)
성향
개인지향(65) 자율(47) 지적 추구(36) 타인에 대한 영향(30) 경제적 보상(29)
환경
온몸 진동 노출(100) 비좁은 업무 공간(99) 오염물질 노출(99) 위험한 장비 노출(98) 몸을 구부리거나 비틀기(98)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