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냉동·냉장·공조기설치·정비원

공장 및 사무실에 사용되는 냉방 및 냉장설비, 열원설비, 공조설비, 자동제어설비 등을 설치하고 성능을 확인하여 정비한다.

진로 설계

냉동·냉장·공조기설치 및 정비원은 보통 공업계 고등학교나 전문대학의 기계관련 학과에서 교육을 받고 관련업체에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요즘에는 자동제어시스템을 갖춘 기계설비들이 많기 때문에 대학 등에서는 기계와 관련하여 기본적인 지식 외에 자동제어시스템, 컴퓨터기술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므로 관련학과 졸업 시 현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 기업에서는 수시로 신문이나 인터넷공고를 통하여 신규채용을 하고 있는데 대기업의 경우는 기계공학 관련학과를 대상으로 직접 채용공고를 내고 모집하기도 한다. 기계설비설치 및 정비원의 진출 분야는 각종 기계설비 제조업체, 기계수리업체, 건설설비 공사업체, 보일러업체 등이다. 냉동·냉장·공조기설치 및 정비원은 현장교육 후 업무보조를 하게 되고 숙련공으로 일정한 연한이 지나면 현장감독 내지는 관리자로 성장하게 된다. 그 외에도 기술과 영업력을 가지고 관련분야의 대리점 또는 부품회사를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시스템에어컨설계시공관리사(국가공인 민간)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고장의 발견.수리(95) 작동 점검(90) 설치(89) 장비의 유지(87) 조작 및 통제(81)
필요 지식
기계(95) 건축 및 설계(94) 안전과 보안(93) 물리(88) 공학과 기술(88)
성향
개인지향(67) 심신의 안녕(53) 타인에 대한 영향(51) 이타(48) 경제적 보상(47)
환경
걷거나 뛰기(94) 고지대 작업(92) 위험한 상태 노출(91) 보호장비 착용(90)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0)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