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공업기계설치·정비원

사업체 내 생산설비의 돌발사고를 방지하고 원활한 기계가동 및 유지를 위하여 각종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공업용 기계 및 설비의 성능이나 작동 여부 등을 점검하고, 분해하여 보수·정비한다.

진로 설계

공업기계설치·정비원은 보통 공업계 고등학교나 전문대학의 기계관련 학과에서 교육을 받고 관련업체에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요즘에는 자동제어시스템을 갖춘 기계설비들이 많기 때문에 대학 등에서는 기계와 관련하여 기본적인 지식 외에 자동제어시스템, 컴퓨터기술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므로 관련학과 졸업 시 현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 기업에서는 수시로 신문이나 인터넷공고를 통하여 신규채용을 하고 있는데 대기업의 경우는 기계공학 관련학과를 대상으로 직접 채용공고를 내고 모집하기도 한다. 공작기계설치 및 정비원의 진출 분야는 각종 기계설비 제조업체, 기계수리업체, 건설설비 공사업체, 건설업체, 섬유업체, 보일러업체, 승강기제조설치업체 등이다. 공업기계설치·정비원은 현장교육 후 업무보조를 하게 되고 숙련공으로 일정한 연한이 지나면 현장감독 내지는 관리자로 성장하게 된다. 그 외에도 기술과 영업력을 가지고 관련분야의 대리점 또는 부품회사를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건설기계기관정비기능사(국가기술) 건설기계차체정비기능사(국가기술) 기계정비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항공기관정비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신체적 강인성(95) 설치(93) 장비 선정(92) 고장의 발견.수리(91) 장비의 유지(89)
필요 지식
기계(100) 상품 제조 및 공정(99) 공학과 기술(99) 컴퓨터와 전자공학(90) 통신(88)
성향
성취(54) 경제적 보상(47) 고용안정(43) 다양성(33) 심신의 안녕(28)
환경
비좁은 업무 공간(99) 온몸 진동 노출(98) 위험한 상태 노출(98) 몸을 구부리거나 비틀기(96) 매우 춥거나 더운 기온(9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