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섀시조립·설치원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철사 등 구조체에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등의 재질로 된 문틀, 새시, 철망문 등을 설치한다.

진로 설계

샷시원이 되는 길은 대부분 고졸 정도의 학력을 요구하며 공업고등학교, 직업전문학교의 일반판금, 타출판금, 자동차판금 훈련 과정을 이수하면 취업시 유리하다. 대부분의 공업고등학교에서는 용접이나 기계과 교육내용의 일부분으로서 판금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관련업체에 취업한 후 숙련 판금원을 보조하면서 기능을 습득할 수도 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엣 실시하는 판금제관기능장, 판금산업기사, 일반판금기능사, 타출판금기능사 등이 있다. 판금원은 경력이 쌓이면 각 공정을 책임지는 반장이나 전체 판금공정을 감독하는 주임으로 승진할 수 있다. 그리고 기술력과 공사수주 확보 등의 경영능력이 생기면 부품이나 한 개의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소규모 조립금속제품 제조업체를 자영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금속재창호기능사(국가기술) 판금제관산업기사, 기능장(국가기술) 플라스틱창호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유연성 및 균형(98) 신체적 강인성(97) 설치(93) 움직임 통제(88) 정교한 동작(81)
필요 지식
기계(94) 상품 제조 및 공정(91) 공학과 기술(85) 디자인(83) 안전과 보안(76)
성향
이타(28) 고용안정(27) 경제적 보상(23) 타인에 대한 영향(18) 다양성(18)
환경
온몸 진동 노출(100) 고지대 작업(100) 비좁은 업무 공간(99) 몸을 구부리거나 비틀기(99) 균형을 유지하기(99)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