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건물도장공

건축물·구조물 내외부의 표면을 예쁘게 꾸미거나 방수효과를 주어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수성·유성페인트, 합성수지 에멀죤페인트 및 기타 도료를 칠한다.

진로 설계

건물도장공이 되기 위해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은 요구되지 않지만, 도면이나 시방서를 해석하고 이에 따라 작업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건물도장공들이 현장에서 숙련공의 보조원으로 일하면서 기능을 습득한다. 직업훈련기관에서 직업훈련을 받고 국가기술자격인 건축도장기능사를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공사규모에 따라 요구되는 자격증 취득자를 일정 인원 이상 확보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격취득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 건물도장공은 주로 해당 전문공사업체(단종업체), 내장공사업체, 인테리어업체, 지물포 등에 소속되어 근무하거나 작업반장을 중심으로 3~8명 정도의 기능공으로 구성된 팀에 소속되어 일을 한다. 취업은 사설학원이나 직업훈련기관에서 일자리를 소개받거나, 고용센터, 온라인 취업알선사이트를 통해 소개를 받기도 한다. 경력이 없는 경우에는 직업소개소나 지인의 소개로 취업을 하기도 한다. 보통 3~5년간의 경력을 쌓아야만 숙련공이 될 수 있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건축도장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시력(88) 움직임 통제(88) 신체적 강인성(87) 장비 선정(84) 유연성 및 균형(81)
필요 지식
건축 및 설계(87) 디자인(60) 화학(52) 운송(50) 예술(44)
성향
다양성(22) 경제적 보상(13) 애국(12) 고용안정(7) 이타(6)
환경
고지대 작업(100) 규칙적인 근무(100) 비좁은 업무 공간(98) 서서 근무(98) 몸을 구부리거나 비틀기(98)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