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철근공

건물, 다리, 댐 등의 건설공사에서 콘크리트를 보강시키기 위하여 철근을 자르고 구부려 콘크리트 틀이나 콘크리트를 타설할 곳에 넣어 고정시킨다.

진로 설계

철근공이 되기 위해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이 요구되지는 않는다. 대부분 건설현장에서 숙련공의 보조원으로 일하면서 도제 형태로 기능을 습득하고, 전문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고 취업하기도 한다. 공업계 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에서 실습 위주의 훈련을 받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관련 자격으로 철근산업기사/기능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가 있다. 주로 해당 전문공사업체에 소속되어 일을 한다. 숙련공의 조력공(비숙련기능공)으로서 보통 6개월~2년 정도의 경력을 쌓으면 기능공으로 인정을 받는다. 시설물유지보수업체나 전문건설업체를 창업할 수도 있다. 협동심과 배려심, 꼼꼼함, 책임감이 요구된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비계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철근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신체적 강인성(96) 유연성 및 균형(84) 반응시간과 속도(78) 설치(57) 기술 설계(57)
필요 지식
건축 및 설계(100) 디자인(80) 안전과 보안(80) 운송(74) 공학과 기술(63)
성향
경제적 보상(29) 다양성(22) 애국(10) 고용안정(9) 신체활동(5)
환경
고지대 작업(100) 매우 춥거나 더운 기온(99) 경미한 화상, 자상, 찔림 등 노출(99) 위험한 상태 노출(99) 온몸 진동 노출(99)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