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하역·적재종사원

각종 제조업체, 시장, 부두, 화물운송업체 등에서 상품을 포장, 운반, 선적, 하역 및 적재한다.

진로 설계

취업에 필요한 학력이나 연령, 자격 등에 제한이 없고 작업현장에서 숙련자로부터 간단한 작업지시와 주의사항을 들으면 일을 할 수 있다. 짧게라도 현장경험이 있으면 도움이 된다. 이직이 잦은 직종이라 채용업체 측에서는 성실하고 꾸준히 일할 사람을 선호한다. 하역 및 적재단순종사원은 업무 특성상 육체노동이 많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건강해야 하고 작업이 단순 반복적이기 때문에 끈기와 인내심이 필요하다. 하역 및 적재단순종사원은 주로 노동부고용지원센터, 사설직업소개소, 온라인취업포탈사이트, 생활정보지의 구인광고, 개인의 소개 등을 통해 취업한다. 건설업이나 제조업의 경우 채용기간을 별도로 두지 않고 상시모집을 하는 경우가 많아 취업기회가 많고 용이하다. 이들은 대부분 간단한 면접을 통해 채용된다. 별도의 승진체계가 없으며 훈련이나 교육을 통해 기능공이나 숙련공으로 경력을 개발할 수 있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신체적 강인성(96) 유연성 및 균형(88) 반응시간과 속도(85) 움직임 통제(79) 정교한 동작(64)
필요 지식
운송(100) 지리(85) 안전과 보안(74) 기계(73) 경제와 회계(56)
성향
자율(23) 개인지향(21) 다양성(18) 경제적 보상(16) 애국(14)
환경
규칙적인 근무(99) 걷거나 뛰기(99) 몸을 구부리거나 비틀기(99) 실외 근무(99) 움직이는 기계(98)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