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선장 및 항해사

선장은 화물 및 승객운송, 어로를 위하여 항해하는 선박 내의 제반활동을 지휘·감독·조정한다. 항해사는 선장의 지시에 따라 선박의 항로를 결정하고, 승무원을 지휘·감독하여 항해 안전, 선원의 의료업무, 해상운송 등 갑판업무의 전반을 관리한다.

진로 설계

선장 및 항해사가 되기 위해서는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인 관련 고등학교 및 대학교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한국해양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 부산해사고등학교, 인천해사고등학교가 있으며, 어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수산관련 대학교(부경대, 제주대 등 6개교) 및 해양관련 고등학교(인천해양과학고, 울릉고 등 9개교)가 있다. 해양대학이나 수산관련 대학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 항해사 또는 기관사 3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또한, 해사고등학교나 해양관련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의 항해사 또는 기관사 4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취업한 항해사와 기관사는 안전교육 및 직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전공 학과

해양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해기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반응시간과 속도(94) 장비의 유지(93) 움직임 통제(92) 조작 및 통제(91)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88)
필요 지식
운송(100) 지리(100) 안전과 보안(99) 통신(98) 물리(97)
성향
자율(93) 다양성(92) 성취(89) 애국(88) 경제적 보상(80)
환경
움직이는 기계(99) 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99)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9) 결과에 대한 책임(99)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9)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